비연예_보지마

'대장동 실무자' 故 김문기 처장 유서 전문

닉네임 2022. 1. 19. 22:04

2021.10.28 - [비연예_보지마] - 대장동 개발 주도한 실무자, 성남도시개발공사 김문기 사진과 기록(호주 트램 출장)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5376266&ref=A 

 

[단독] ‘대장동 실무’ 故 김문기 유서 입수…“초과이익 환수 세 차례 제안”

고(故)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1처장이 대장동 개발 사업협약서에 '초과이익 환수 조항'을 넣자...

news.kbs.co.kr

 

대장동 개발의 실무 책임을 맡았던 김문기 처장은 2021년 12월 21일 오후 성남도개공 사옥 1층 사무실에서 숨진 채 발견되었다.

그로부터 약 한 달이 지나 김문기 처장 유족은 김 처장이 남긴 자필 유서가 공개되었다. 노트 2장 분량의 유서는 '사장님께 드리는 호소의 글'이라는 제목으로 시작한다. 21년 12월 6일, 3년 임기를 마치고 퇴임한 윤정수 도개공 사장에게 보내려고 한 편지로 파악되고 있다.

故 김문기 처장이 남긴 유서 ‘사장님께 드리는 호소의 글’

김문기 처장의 유서 전문은 아래와 같다. 고인의 명복을 빈다.

故 김문기 처장 편지 전문
 
<사장님께 드리는 호소의 글>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사장님! 금번 대장동 관련 사건에 대해 일선 부서장으로서 맡은 바에 투명하고 청렴하게 일에 최선을 다했는데요. 금번과 같은 일들이 발생하여 안타까운 마음 금할 길 없습니다. 
 
사장님 다름이 아니고 구두 보고를 통해 말씀 드리는 것보다 정리된 내용으로 호소 드리는 것이 설득력이 있을 것 같아 보냅니다.
 
저는 지난주 10월 6일~7일 양일 간에 중앙지검에 참고인 조사를 받았고 10월 13일 세 번째 참고인 조사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회사에 어느 누구도 이에 대해 관심을 갖거나 지원해주는 상황이나 비슷한 동료들은 없었습니다. 
 
저는 너무나 억울합니다. 회사에서 정해준 기준을 넘어 초과이익부분 삽입을 세 차례나 제안했는데도 반영되지 않고 당시 임원들은 공모지침서 기준과 입찰계획서 기준대로 의사 결정을 하셨습니다. 저는 그 결정에 지난 3월까지 최선을 다했는데 마치 제가 지시를 받아 불법 행위를 저지른 것처럼 여론 몰이가 되고 검찰 조사도 그렇게 되어가는 느낌입니다. 
 
아무런 불법 행위를 저지르지 않았는데도 회사일로 조사 받은 저에게 관심이나 법률지원 없는 회사가 너무 원망스럽습니다. 개인일도 아닌 회사일을 통해 현금 약 2200억 벌어 회사의 3년 연속 흑자를 받아 전국 1회 가평가를 받는데 많은 기여를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이와 같이 기여에도 불구하고, 금번 사건은 마치 제 개인인 것처럼 외면하는 회사가 너무나 원망스럽습니다. 
 
너무나 원망스러운 이유 중 하나는 제 두 번째 조사 받던 10월 7일 조사 대기 중 대기실에서 하나은행 이모 부장(성남의회 이사)도 우연히 만나게 되었는데 하나은행은 변호사들과 함께 참고인 조사를 받고 있다는 것을 알고 너무나 자괴감이 들고 회사가 원망스러웠습니다. 
 
존경하는 사장님! 저에게도 변호사 지원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간곡히 호소 드리니 저와 우리 직원 실무자들도 전문변호사를 통해 법률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참고로 저는 대장동 일을 하면서 유동규 기획본부장이나 정민용 실장으로부터 어떠한 지시나 압력 부담될 요구를 받은 적이 없었습니다. 오히려 민간사업자들에게 맞서며 우리 회사의 이익을 대변하려고 노력하였음을 말씀 드리며 그들로부터 뇌물이나 특혜를 받은 적이 없습니다. 
 
보고 드린 바와 지난 국민권익위원회, 분당경찰서 수사단으로부터 저에게 법리 사실이 없어 내사로 종결되었고 오히려 마음고생이 많았다고 위로의 말을 들을 정도로 저는 청렴하게 일했음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사장님, 다시 한 번 호소 드리오니 조속한 시일 내에 전문 변호사의 선임을 통해 지원 받을 수 있게 해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참고로 개발사업 부분에서 발생한 일이니 독립되면서 별도 예산을 수립하여 이사회 시의 승인을 통해 법률 지원되도록 하였으면 합니다.
 

2022.01.18 - [비연예_보지마] - 이재명 욕설 34개 파일 원본(feat. 이재명 추가공개 음성파일.zip)

 

이재명 욕설 34개 파일 원본(feat. 이재명 추가공개 음성파일.zip)

2021.11.06 - [비연예_보지마] - 정진상 드디어 얼굴공개(이재명 복심 중의 복심) 2022.01.17 - [비연예_보지마] - 김건희 7시간 통화 녹취 핵심 영상 요약(feat. MBC의 자살골) 올 겨울 서점가를 강타하며 베

bozi.tistory.com